알아두면좋은

건강상식 몇가지.

whitescape 2008. 9. 23. 00:01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면 그 해 겨울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그렇지 않다. 독감예방 주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만 면역을 획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감기의 흔한 원이이 되는 rhinovirus, adenovirus등의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지는 않는다. 독감 예방주사는 접종후 2주 후부터 항체가 생기며 4주정도가 지나야 효력이 발생한다.

감기약을 먹으면 졸린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감기약이 졸음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처방약이아닌 약국에서 판매하는 종합감기약의 경우 항히스타민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성분은 졸음, 소화불량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간이 안 좋은 것은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간기능과 눈의 기능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다만 간질환이 있는 경우 시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기타질환(당뇨 등)이 합병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금연을 하면 몸무게가 증가한다.
그렇다. 담배를 끊으면 기초대사율이 감소되어생리적으로 약 10%의 체중증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흡연에 대한 폐해가 비만에 대한 폐해보다 더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여성의 음주는 남성보다 더 해롭다.
대체로 그렇다. 여성의 신체구조나 대사능력이 남성과는 다르기 때문에 알코올에 보다 민감하여 여성의 알코올 섭취 능력은 남성의 대략 절반 정도로 낮다.

격렬한 운동 후 가벼운 운동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그렇다.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난 후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가만히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가볍게 걸어 다니는 것이 좋다. 가병누 운동은 순환계를 사용하여 산소가 고갈된 근세포에게 적절하게 산소공급을 도움으로써 피로회복을 빠르게 해준다.

눈 운동이 시력을 향상시켜준다.
그렇지 않다. 근시나 원시, 난시 등 시력을 좌우하는 부위는 각막이며 각막은 근육과 혈관이 분포하지 않는 부위이다. 눈 운동이 눈의 피로를 덜어줄 것으로 추측하는 경향이 있으나 눈운동 자체는 눈을 움직이는 외안근에 작용하는 것이므로 시력과는 무관하다.

시케일링을 하면 이가 깎여나가 시리므로 안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치료로서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는다. 스케일리 후 이가 시린 것은 치석을 제거해 부어있던 잇몸이 수축되어 치아 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이다. 찬물에 시리게 되는 것은 시일이 지나면 원상회복 된다.

다이어트 식품은 아무리 먹어도 상관 없다.
절대 그렇지 않다. 흔히 말하는 자연식이라는 것도 저지방식품이고 인공 감미료나 첨가제가 없다는 뜻이지 칼로리나 지방이 적다는 건 아니다. 또 라이트나 다이어트 식품도 기존의 식품에 비해 칼로리를 줄였다는 뜻이지 칼로리가 전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선풍기를 틀고 자는 것은 질식사와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의 원인이다.
그렇지 않다. 여름철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틀고 자다가 사망하는 사례가 있으나 선풍기 바람이 직접적인 사인은 아니라는 것이 일반적 의견이다. 실험을 통해 선풍기를 틀고 수면을 취한 사람들의 체온변화와 산소포화도 변화를 측정한 결과 전자와 후자 모두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알아두면좋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태  (0) 2008.02.02
토끼(卯)띠  (0) 2007.12.26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 선정  (0) 2007.12.26
호랑이(寅)띠  (0) 2007.12.21
소(丑)띠  (0) 2007.12.21